본문 바로가기
스마트플래너의 은근꿀팁/일상편

소셜커머스 뜻 / 오픈마켓 / 쇼핑몰 차이점 어떤 것이 있을까요?

by 스마트리뷰_Planner's Pick 2021. 2. 23.
728x90
반응형

 

소셜커머스 뜻 ?

 

- 소셜커머스 뜻 혹시 정확한 의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? 코시국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쇼핑 사이트로 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. 하지만, 용어로는 많이 들었지만,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파악하지 못하는 이 것! 오늘 바르게 짚고 가볼게요 !

 


*소셜커머스란?


- 소셜 네트워크 (Social Network) 를 이용하여금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를 의미.

- 이 떄, 소셜커머스 업체 등록은 24시간 또는 그 이하 / 이상의 시간으로 판매가 진행되며, 높은 확인률이 적용된다. 이 때,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있어야 되는 경우가 있음.

- 한국에서는 쿠팡 / 티몬 / 위메프 등 업체가 있다.


 

쿠팡 / 티몬 / 위메프도 처음에는 소셜커머스 기반!

 

- 하지만, 제가 생각했을 때 이 세 업체는 모두 소셜커머스 기반으로 흔히들 말하는 공동구매 방식에서 굉장히 많은 변화를 이룬 업체들이라고 생각해요. 쿠팡의 경우 소셜 기반을 넘어 로켓배송/직구 등 다양한 권역으로 확장시켜 사실 상 종합물류업체 겸 쇼핑몰로 태어난 것 같구요. 

 

- 우리 생활 속 깊숙하게 들어와있는 로켓배송 / 새벽배송 역시 이를 반증해주는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답니다. 

 

- 티몬, 위메프도 공동구매라는 초기 모델에서 많이 벗어난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. 사실 상, 또 다른 온라인 쇼핑몰로의 전환을 만든 셈이죠. 소셜 커머스의 장점 중 하나인 공동구매 방식으로 고객유치 이후 그 변화를 이루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.

 

- 쿠팡 / 티몬 / 위메프 모두 초창기 모델인 공동구매 ( 소셜커머스 뜻의 기본 적인 모델 ) 과는 동떨어진 새로운 내용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.

 


 

그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온라인 쇼핑몰 ( 롯데닷컴 / SSG 닷컴 / 현대 H 몰 등 ) 그리고 온라인 오픈마켓 (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/ 지마켓 / 옥션 ) 과 소셜커머스 ( 쿠팡 / 티몬 / 위메프 등 ) 차이점은 무엇일까요?

 

 

 

01. 온라인 종합 쇼핑몰

- 롯데닷컴 (롯데온) / SSG 닷컴 / 현대 H몰 / AK 몰 등

 

 기존에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쇼핑몰 종류라고 할 수 있으며, 이들 업체는 보통 홈쇼핑 또는 백화점을 기반으로 시작한 업체에요. 이에 따라 연계하여 홈쇼핑 연계 상품 등 다양한 라인들의 제품들을 소개하는데요. 하지만, 이 경우 입점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이러한 절차로 하여금, 입점 시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이랍니다.

 

 이러한 효과 덕분에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가 하나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답니다. 

 

 

728x90

 

 

02. 온라인 오픈마켓

 

 요즘 뜨고 있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/ G마켓 / 옥션 / 11번가 등의 플랫폼을 온라인 오픈마켓이라고 지칭해요. 누구나 상품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며, 상품 판매가 굉장히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이요

 

 낮은 수수료 및 바로 등록할 수 있다는 간편함이 있지만, 이러한 진입장벽이 낮음으로 경쟁이 치열하며 이를 타겟하기 위한 대응이 필요한 것이 온라인 오픈마켓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.

 

 


 

03. 라이브 마켓 (라이브방송)

 

 그리고 이건 최근 인기있는 방식 중 하나인데요. 바로 우리가 TV 를 통해 홈쇼핑을 보듯, 핸드폰 / 태블릿 등을 통해 바로바로 볼 수 있는 라이브방송을 통한 판매가 바로 라이브 마켓이라고 지칭한답니다. 실제 홈쇼핑을 진행하는 것 같으나, 쌍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라는 특징을 살린 방식인 셈이죠.

 

 기존의 대형 온라인 종합 쇼핑몰 ( 롯데 / 현대 / SSG 등 ) 뿐만 아니라, 네이버의 경우 N live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이 진행되는 방식 중 하나랍니다.

 

 

 


 

 

 

오늘은 이렇게 소셜커머스 뜻

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픈마켓 및

쇼핑몰들에 대한 설명을 해봤어요.

 

 

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사이트인데

이렇게 다양한 분류가 있었다는거

혹시 알고 계셨을까요~~?

 

 

실제 온라인에서 사업을 하시거나

생각이 있는 분들 있었더라면 이번 글이

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래요 ~ ^^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